예비사회적기업 JJ힐빙협동조합을 다녀 왔어요
예비사회적기업 JJ힐빙협동조합은 대구 달성군 옥포읍 돌미상업로 9 화인타워 302호에 자리 잡고 있다.
JJ힐빙이란 힐링과 웰빙의 합성어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여 건강하게 사는 삶이라는 뜻이다.
■ 내력
2018년 11월 아하호 사랑공동체를 결성 |
2019년 4월 11일 대구문화재단 꿈나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토토즐 기획 운영 |
2020년 6월 11일 대구문화재단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은빛 채널 기획 운영 |
2020년 기획자 양성 심화 과정 비대면 사연을 노래해 드립니다. 총괄기획 |
2020년 대구문화재단 천진 낭만 예술학교 소학 동자 Make art 기획 운영 |
2021년 대구문화재단 ON나 두 번째 스무 살 기획 운영 중 |
2011년 3월 사회적 기업가 육성과정 11기 선정, 5월 28일 법인 설립. 6월 11일 사업자등록. 7월 22일 오픈, 8월 17부터 20일까지 옥포 지역 교육 나눔 32명의 지역 초등학생 파티쉐 진로체험, 8월 27일 달성군 자원봉사센터 MOU체결, 9월 6일에서 10일 달성군 자원봉사자 베이킹 체험 협력 진행. 9월 11일 달성문화재단 생활문화동호회 선정 팀(우행시) 협약 체결 지역 나눔 협력 진행 |
2021년 10월 대구 뿜뿜 플리마켓 입점 |
■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끌게 된 동기
문화예술사 교육 과정을 통해 처음 지역 회에 대해 눈을 돌리게 되었다. 수요일 날 엘 시스테마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이 국가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드라마틱한 결과를 마주하며 나밖에 모르는 좁은 시야가 확장되고 삶의 방향이 변화되는 터닝포인트를 맞이했다.
2018년 문화예술교육단체 아하호사랑공동체를 결성하여 문화예술 교육 사업을 진행하며 문화 사각지대의 대상과 지역민에 관한 생각의 폭을 넓히고 현장에 대상들을 마주했다.
또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란 대상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지 않음에 회의감을 가졌다.
난 누구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가? 내가 문화예술을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이 지역이 좀 더 건강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설렜던 초심을 떠올린다.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강사진이 열정페이로 일하게 되는 부분을 채워 주지 못해 항상 미안한 마음이다.
아하호사랑공동체 구성원 중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3인을 결성하여 사회적 기업가 육성과정 11기로 선정되었고 그 안에 협동조합을 결성하여 사업을 진행하며 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기업에 대한 비전이 더욱 확고하여지게 되어 예비적 사회적기업에 지원하게 되었다.
■ 조직형태
사회적 목적 유형은 혼합형 형태로는 일반협동조합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향후 사회적기업 지정 시 사회적 협동조합의 조직형태를 고려하고 있다.
< 근로자 고용계획 >
베이킹 강사 프리랜서로 근무를 진행한 바 있는 한부모가족으로 취약계층 범주 안에 드는 유급근로자 1명을 12월 고용 예정, 22년 1명의 새터민 유급근로자를 고용할 계획이다.
< 의사결정 구조 >
의사결정 구조는 근로자대표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 형성계획, 협동조합 또는 사회적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며 근로자대표, 사회 이해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 사회적 목적실현을 위한 사회적기업의 필요성
< 기업을 통한 사회적 목적을 실현 소설, 미션, 사회적 목적실현 >
jj힐링협동조합은 지역에 한부모 가정, 새터민 등 경력단절 여성과 함께 가정과 일, 자기 계발을 함께 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과 건강한 최신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 가며 사회 취약계층에게 교육과 먹거리 나눔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소설 미션을 두고 있다.
■ 특정한 사회 문제(사업의 필요성)
지역의 취약계층 여성들이 일하고 있는 직업군이 노래방 도우미나 식당 보조 또는 서빙 등이 주를 이룬다. 그런 선택밖에 할 수 없는 그들의 상황은 무엇인지 그들과 소통하고 경제적인 이미지를 충족시키고 위축된 그들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는 건강한 일자리, 한 가정의 엄마로서 가정과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일자리의 필요성을 느낀다.
■ 환경과 건강을 생각한 비건 문화 인식의 필요
비건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아직 비건이 동물, 윤리적, 환경적 개개인의 건강에까지 긍정적인 요소를 미치고 있다. 사육 동물에 대한 최소화 잔혹성 육류섭취를 위해 가축이 내뿜는 온실가스는 대기 오염의 주범이다.
일상에서 쇠고기 1kg이 식탁에 오르기까지 약 59.6kg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일반 승용차는 129Km를 왕복 주행할 때 가정에서 9일 동안 난방을 했을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양이 맞먹는다. 국내에 학자들 분석에 따르면 30년 된 소나무 한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6.6kg, 최소 10그루의 소나무는 있어야 이를 상쇠 흡수할 수 있다. 육류를 섭취는 몸을 산성화시키고, 산성 노폐물이 쌓이면 우리 몸의 유전자는 알칼리 되어있어 세균 침투 시 방어상태를 유지한다.
몸의 산성화는 각종 질병에 잘 걸리고 감기도 잘 걸린다. 또한, 암세포는 산성의 환경에서 잘 자란다. 우리는 환경과 개개인의 건강을 위해 과도한 육류섭취를 줄여나가야 한다.
■ 투입인력의 전문성
JJ힐빙협동조합은 아하호교육사랑공동체로 함께 문화예술 사업을 진행하며 운영의 비결을 가진 구성원들로 가치를 찾아 일해온 비결을 바탕으로 돈만을 쫓는 기업이 아닌 이웃과 함께 성장하는 대구에서 가장 많은 어려운 이웃을 돕는 기업이 되고 소망한다.
★ 강경아 대표 (39세 제이힐빙협동조합)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학사 졸업
동 대학원 미술교육과 석사졸업
지역 작가로서 대구권 미술대학 연합전 (예술발전소)
<지역 작가로서 활동>
2017년 12월부터 2018년 헬로우 매직 미술관 전 초대전시(대백플라자)
제2회 화기애애전 초대전시 / 제3인의 어울림 전
2019년에서 20년까지 제19, 21회 대구성시화전(갤러리 GNI)
<문화예술교육 기획>
2018년 문화예술사 2급 자격.
2021년 3월 사회적 기업가 육성과정 11기로 선정, 6월 JJ힐빙협동조합을 설립, 7월 베이킹&아트 원데이클래스 공간HADA 오픈, 9월 사랑공동체 대표를 사임하고 다시 즉석식품 판매, 통신판매 인허가를 얻어 10월부터 Have HADA 플리마켓을 입점했다.
★ 임지혜
JJ힐빙협동조합 이사, 건국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자격증>
2006년 한국기술인협회 초급기술자
2019년 스마트폰 활용 지도사 1급
2020년 캘리그라피 지도사 3급 / 그 외 문화예술교육에 참여.
2021년 ON캘리 주강사 /달성군자원봉사센터 캘리그라피 강사 역임
★ 최승희
아하호사랑공동체 사무 / 회계 담당
영진전문대학 관광학과 졸업 (호텔 예식 서비스)
<자격증> 2005년 워드프로세서 1급, 2008년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2021년 옥포 지역 나눔 진로체험_파티쉐 베이킹 강사
달성군자원봉사센터 봉사자 베이킹 교육 강사
문화예술교육을 쓰는 2021 ON_아하호사랑공동체 기획실
■ 사업내용
-구체적 영업 수입 확보방안
공단HADA와 비건HADA로 나눌 수 있다.
![]() |
![]() |
★ 제빵&아트원데이 클래스_공간HADA
베이킹 원데이 클래스는 유치부 5세에서 성인까지 2~5인(코로나 상황 반영) 베이킹 수업을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1인당 교육비는 마들렌 20,000원. 웨닝시 25,000원, 컵케이크 30,000원, 다쿠와즈 35,000원, 마카롱 40,000원에 수업을 진행한다.
★ 비건 식품 제조판매_비건HADA
비건 식품 판매하는 브랜드인 비건HADA는 하루 한 끼 비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채식주의를 좀 더 가볍게 느끼도록 대중에게 접근하며, 10월 대구지역 플리마켓 입점을 시작으로 배달의 민족 입점을 통한 판매의 판로 확장을 준비했다. 대표메뉴는 비건쌀탕종식빵과 비건 파운드 케이크, 낫토_스프레드, 오보_키토 김밥, 비건 샐러드 등이 있다.
■ 생산제품 또는 서비스의 내용
★ 생산제품
채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하루 한 끼 비건 생활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고객과 한 끼는 비건의 윤리 실천에 동참한다는 가치 소비로 이어지도록 홍보하고 있다.
비건 식생활의 필요성과 접근의 용이성을 홍보하여 인식개선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지식적 서비스를 제공과 다이어트 시장과 연계하여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비건의 여러 단계를 비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라인의 제품들을 연구 개발하며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비근 (Vegan) | 철저한 채식만 허용 |
오보 (OVA) | 채식+난류를 허용 |
락토 오보 (lacto-OVO) | 채식+난류 유제품까지 허용 |
페스코 (pesco) | 채식에 난류, 유제품, 생선까지 허용 |
★ 서비스
베이킹&아트 원데이 클래스 서비스를 진행하며 일반인도 수용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와 연결은 사회 취약계층에 문화예술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협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력단절 여성 중 사회 취약계층의 강사를 배출하여 공간HADA의 원데이 클래스 강사로 경제적 판로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진행을 준비하고 있다.
■ 핵심고객 및 판로확보 확보방안
-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고객 - 아토피나 암 등으로 식이조절이 필요한 고객 - 분리 마켓과 배민, 온라인판매 구축 - 사업 베이킹에 관심 있는 누구나로 나눌 수 있다. |
★ 다이어트 관심 있는 고객에게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진행한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비건 프로틴바나 근육을 단련하는 고객용 한자 키토 김밥 등 맞춤형 메뉴를 개발, 홍보하여 판로를 개척한다.
★ 아토피나 당뇨, 암 등으로 식이조절이 필요한 고객에게
알레르기나 유당불내증, 당뇨 등 식품 약자들이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식품이 필요한 고객층을 과녁으로 메뉴개발에 판매한다.
비건 원데이 클래스를 준비하여 직접 자신 또는 자녀와 가족을 위해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비건 베이킹 수업을 한다.
★ 벼룩시장과 배민, 컴 온라인판 구축을 위해
현재 대구에서 가장 활발한 뿜뿜 플리마켓에 10월 입점 업체로 판매를 시작하였지만,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매출이 확장되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 식품 배달사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배달의 민족에 입점하여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판매 가능한 스프레드류를 네이버, 쿠팡 등을 활용하여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 베이킹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현재 문의가 가장 많은 수업으로 좀 더 활발한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예약을 끌어내고 가족, 연인, 이벤트 데이 케익 만들기 수업 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매출로 연결되도록 홍보마케팅에 주력한다.
코로나, 요즘도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집기에 대해 철저한 준비 하고 있다.
■ 가격 경쟁력 시장분석
대구지역을 놓고 베이킹 수업 가격대로 비교해보면 평균 일반 원데이 백신 교육이 과목당 80만 원대 형성되어 있다. JJ힐빙협동조합은 대구 외곽 지역이고, 달성군의 경우 젊은 아이들 키우는 경력단절 여성들이 많은 옥포지구대에 있어 위 가격대로는 진입 문턱이 너무 높아 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 지역 여성들과의 네트워크를 고려하여 진입에 문턱을 대폭 낮추어 1인당 마들렌 20,000원, 휘낭시에 25,000원, 컵케이크 30,000원, 다쿠오즈 35,000원, 마카롱 40,000원에 한 타임에 한 팀만 진행하여 편안하고 방역의 걱정이 없는 프라이빗 한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미건 빵과 식품 또한 타사의 제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게 측정하여 비건 식품은 비싸고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려고 노력하고 있다. 공간HADA 상가 주변에 대형 베이커가 두 개나 있는 상황으로 차별화 전략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연차별 매출 규모
★ 고용 창출 계획
연차별 매출 규모 / 고용 창출계획 / 수입금의 사회적 목적 사용계획 |
운영진 외 고용인력을 지역의 취약계층 여성 대상 100% 고용을 계획하고 있다. 올 12월 베이킹 자격증을 보유한 한부모 가정의 취약계층 김현서 정현의 범주에 속하는 1억을 고형제 사업을 성장했다는 인력 확정은 꾸준히 준비할 계획이며 JJ힐빙과 같은 이념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인력을 관리 교육하는 부분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수입금은 지역기관과 연결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지역의 취약계층 여성들에게 무료 베이킹 수업과 가족 단위 추억만들기 프로젝트를 무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계되었을 ‘쓸모’와의 협업으로 한국 백혈병소아암협회 대구경북지부와 함께 베이킹 수업을 구상 중이다. 지역 중년 여성들로 구성된 동아리 팀들과 협업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들과 함께 일과 나눔을 이어가는 사회 서비스 계획을 하고 있다.
■ 사회적 목적에 따른 정략적 실현목표
현재 사업장의 수입은 거의 원데이 클래스 진행으로 하고 있다. 현재의 수입으로는 유지 만도 빠듯하게 돌아가는 실정으로 좀 더 직접적이고 사업 마케팅을 이루어져야 하고 코로나가 걱정하는 사회 문제 여파로 운영에 어려움을 보인다.
10월 비건HADA플리마켓을 시작으로 제품 판매와 홍보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인력 채용 시급하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력 지원을 받게 된다면 지역에 공간HADE 원데이 클래스와 비건HADA. 비건식 입지를 굳히고 온라인판매를 활성화하여 원데이 클래스 월 매출 350만 원, 기업 수업 특강 월 매출 150만 원, 온 오프라인 음반 판매 월 2천만 원 총 2,500만 원을 2022년까지의 목표를 잡고 있다.
많이 벌지는 못하여서 지역 취약계층과 함께 한 발 한 발 상생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가치를 따르는, 장기간 흥행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 지정 이후 단계별 추진 계획
연차 | 대사업 | 세부 사업 |
1년 차 | 사업장 악보 | HACCP 인증 준비 인력확충 |
2년 차 | 사회적기업 인증 | 사회적기업 인증 준비 및 신청 근로자 추가 고용 |
3년 차 | 사회적기업 인증전환 | 사회적기업 인증전환 |
■ 기타 추진 계획
연계기업, 기관 등 네트워크 형성계획을 포함하여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해 추진한다.
1. 참꽃 f&b : 두부를 활용할 레시피개발과 판매에 대한 MOU 체결 2. 쓸모 : 소아암 환우와 베이킹수업 진행에 대한 MOU 체결 3. 비영리단체, 우리들의 행복 시간 : 제빵 교육 30명, 11월 8일 진행 90명 가정 빵 나눔 행사 11월 9일 진행 협의 4. 목표 지역 교육 나눔 : 직업체험_파타쉐 옥포 지역 초등학생 32명 참여 5. 달성군자원봉사센터 : 폭염 음수 봉사자 인센티브_베이킹 수업 12명 참여 지역 봉사에 대한 협력 MOU 체결 |
약도
'사회적경제10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크레듀 랩을 다녀왔어요 (0) | 2021.12.26 |
---|---|
마을기업 (주)착한 참기름 다녀왔습니다 (0) | 2021.12.02 |
예비 사회적기업 더 커먼 (0) | 2021.10.01 |
예비 사회적기업 온 그린푸드 사진(20210811) (0) | 2021.09.07 |
예비 사회적 기업 주) 온 그린푸드 (0) | 2021.09.01 |